자궁탈출증
자궁탈출증: 밑 빠지는 병?!
여자여, 자궁을 지켜라!
한날한시! 서로 다른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은 네 명의 주부!
아랫배에 묵직한 통증을 느끼며 주저앉은 경자씨! 다리 밑으로 주막만한 덩어리가 만져진 민숙씨!
변비탈출 후 갑자기 출혈을 한 민경씨! 늦둥이 자녀를 안다가 극심한 허리 통증을 느낀 경진씨!
네 명의 주부는 다름 아닌 자궁탈출증에 거린 것인데, 자궁탈출증이란 과연 무엇일까?
2010년 7월 8일 KBS 비타민 방송
일명 밑 빠지는 병으로 알려진 자궁탈출증은 30~40대 여성의 31.7%, 50대 여성의 57.5%에 발생할만큼 여성질병 중에서 발생률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잘 알려지지 않아 자궁탈출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도 많고 자칫 방치하면 더 큰 병을 부를 수도 있습니다.
자궁탈출증, 우리 함께 제대로 알고 미리 예방합시다!
원인
자궁을 지지해주는 조직의 약화
자궁을 지지해주는 조직의 약화로 자궁의 밑으로 빠진다고 보면 됩니다. 골반의 지지구조물은 크게 세 부분 즉 골반저의 근육과 결합조직, 질벽의 섬유근조직, 골반내 결합조직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중 자궁탈출의 발생이나 예방에 있어서 골반인대의 역할에 매우 중요합니다.
예방
복압을 상승시키는 요인들은 자궁탈출증응ㄹ 보다 촉진시키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만, 천식, 만성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등이 있는 분들은 평소 건강관리를 통해 더 악화되지 않게 조심하시고, 복수, 자궁근종, 난소낭종 등 골반에 거대종괴가 있으신 분들은 적절한 치료를 통해 자궁탈출증을 예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 당뇨병성 신경장애, 철추이분증, 찬골전방 종양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에도 자궁탈출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여성들은 초경 이후 산부인과와 친밀하게 지내야 합니다.
부끄러운 부분이라는 생각을 버리고 임신과 출산을 위한 가장 소중한 부분을 관리한다는 개념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매년 정기검진을 통해 자궁과 난소의 상태를 관찰하여 질환을 예방하고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자신의 자궁을 더욱 보살피면 더욱 건강하게 오랫동안 즐거운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평생 여성건강! 저희 산부인과와 상의하세요!